브랜드 이야기

카페 디저트39 메뉴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2)

시간의 힘 2023. 7. 22.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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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편에 이어 디저트39의 개설비용, 메뉴 등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하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2023.06.20 - [브랜드 이야기] - 카페 디저트39에 대해서 알아보자.(1)

 

카페 디저트39에 대해서 알아보자.(1)

부천 상동이라는 동네가 있습니다. 최근에 어떤 가게가 문을 닫았고, 다른 가게가 오픈을 하기 위해서 공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위치상 카페가 들어오면 좋을 듯했습니다. 지하철을 타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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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직원 수

21년도 말 기준으로 상근 임원은 3명, 직원은 76명입니다. 21년도 말 기준 가맹점이 336개이니, 직원 수는 그렇게 많은 편이 아니긴합니다. 21년도 한해 동안 가맹점이 190개 늘었으니, 개설을 담당하는 인원수는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설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가맹점 관리를 하는 슈퍼바이저를 겸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겸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슈퍼바이저가 대략 20명 정도 될까요? 336개의 가맹점을 20명이 관리를 한다면, 팀장을 제외하고 대략 15명 정도, 슈퍼바이저가 인당 20개가 조금 넘는 가맹점을 관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말을 제외하고 영업일이 20일이니, 가맹점 한 곳당 한달에 한 번을 방문하지 못할 수도 있겠네요. 조직도를 보지 못해서 추측으로만 기재를 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1년도보다 22년도에 종업원의 급여가 20%이사 줄었습니다. 성과가 잘나오는 회사에서 종업원의 급여를 줄였을리는 없고, 생각컨데 직원들의 이탈이 많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광고선전비

역시나 성장하는 회사답게 광고선전비가 21년도 27억원에서 22년도에는 39억원으로 12억원이나 증가를 했습니다. 광고선전비의 증가는 회사의 성장을 가져오네요.

 

이렇게 광고선전비를 썼음에도 당기순이익은 21년도 56억원에서 22년도에는 113억으로 2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맹점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최초 가맹금

가맹비 550만원에 교육비 550만원 총 1,100만원을 최초 가맹금으로 지급을 해야 합니다. 최초 가맹금은 보통 예치를 하게 되는데, 디저트39는 프랜차이즈 보증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 가맹본부가 직접 수령을 하게 됩니다.

 

 

※ 가맹금 예치란

소위 먹튀 가맹본부가 많았던 시절, 가맹본부가 가맹희망자로부터 가맹금만 받고 먹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쇼핑몰의 에스크로 제도와 비슷한 제도를 만든 것이 가맹금 예치입니다.

 

2016.06.29 - [가맹사업 노하우] - 정보공개서 제공, 가맹금예치 등을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

 

정보공개서 제공, 가맹금예치 등을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가맹거래사입니다. 정보공개서 제공, 가맹금 예치, 가맹계약서의 사전제공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가맹점사업자가 분쟁조정을 신청하는 경우 분쟁조정협의회에서 반드시 요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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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에 개설에 필요한 비용

 

디저트39는 20평 이상의 매장을 권장하고 있는데, 20평 매장을 기준으로 내부 인테리어를 제외하고도 1억 2천이 넘게 드네요. 내부 인테리어가 작게 잡고 평당 200만원이라고 하면 20평 기준으로 4천만원, 전체 비용을 합하면 1억 6천만원 정도 드는 것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부동산 임차 비용이 제외되어 있으니, 가맹점 하나를 오픈하는데 비용은 대형 프랜차이즈 못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메가커피와 비교를 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2021.10.12 - [브랜드 이야기] - 메가커피(메가엠지씨커피)에 대해 알아보기

 

메가커피(메가엠지씨커피)에 대해 알아보기

40대가 넘어가면서 직장생활을 얼마나 더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면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도 해보고 가맹거래사로서 컨설팅도 해주고 있지만, 항상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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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중의 부담

위에서는 가맹점을 오픈하기 위해 가맹본부에 지급해야 하는 비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맹점 개설에 비용을 지급했으니, 이제는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비용이 없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가맹본부의 최대 수입원은 가맹점이 오픈할 때 가맹희망자로부터 지급받는 가맹금이나, 인테리어, 집기 비용에서의 차액이지만, 가맹점의 영업 중에도 다양한 형태로 가맹점으로부터 비용을 수취합니다.

  1. 로열티 - 예전에는 로열티를 받지 않고, 티가 나지 않게 상품에 마진을 붙여서 공급을 하는 것을 가맹본부의 주 수입원으로 삼았습니다. 그렇지만, 몇 년 전에 차액가맹금을 표기하도록 가맹사업법이 개정되고부터, 많은 가맹본부가 로열티방식으로 변경을 한 듯합니다. 로열티는 보통 상표 사용료로, 가맹점의 크기에 따라 차등을 주어 수취하는 곳도 있고, 매출액의 몇 %로 변동로열티로 적용하는 가맹본부도 있습니다. 디저트39는 가맹점의 크기나 매출액과는 무관하게 고정 로열티를 받고 있습니다.
  2. 차액가맹금 - 위 표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로열티 외에 상품에 마진을 붙여서 공급을 하여 차액가맹금도 수취를 하고 있습니다. 

2019.03.20 - [공정거래위원회 등 자료] - 차액가맹금에 대한 공정위의 의견

 

차액가맹금에 대한 공정위의 의견

가맹사업법의 개정으로 차액가맹금을 정보공개서에 기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차액 가맹금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아서 정보공개서를 변경하는데 혼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차액가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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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21 - [공정거래위원회 등 자료] - 차액 가맹금에 대한 공정위의 의견 2

 

차액 가맹금에 대한 공정위의 의견 2

어제에 이어 오늘도 차액 가맹금에 대한 공정위의 의견에 대한 글을 남기겠습니다. Q: 차액가맹금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주에게 해당 품목의 구입을 강제 할 경우에만 발생하는 개념인가요? A: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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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수입원이 있어서, 매출액도 상당히 늘고, 당기순이익은 2배가 되었네요. 가맹점에 입장에서는 상당히 착취를 당하는 것이겠지만, 가맹본부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장사를 잘 하고 있는 듯합니다. 물론 가맹점도 매출이 잘 나와서 가맹본부에 상당한 돈을 지급하고라도, 그 이상을 가져간다면,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메뉴

정보공개서에는 대략적인 상품만 기재를 했습니다. 매장에서는 엄청나게 다양한 커피와 디저트를 팔고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상품이 있습니다. 디저트39 웹사이트를 방문하셔서 원하시는 상품이 있는지 메뉴를 잘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핫한 브랜드를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사가 잘 되는 브랜드를 선택하여 돈을 많이 벌면 좋겠지만, 선택을 하기 전엔 반드시 다양한 방법으로 가맹본부를 검증해보고 수익이 날 수 있는 브랜드인지를 확인 또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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