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야기

카페 디저트39에 대해서 알아보자.(1)

시간의 힘 2023. 6. 20. 23:36
반응형

부천 상동이라는 동네가 있습니다.

최근에 어떤 가게가 문을 닫았고, 다른 가게가 오픈을 하기 위해서 공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위치상 카페가 들어오면 좋을 듯했습니다. 지하철을 타러 가기 위해 반드시 지나야 하고, 주변에 학원도 많아서 충분한 유동인구가 있는 곳에 위치한 가게

 

유동성이 많은 곳이다보니, 카페와 카페 비슷한 가게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경 500미터 안에 스타벅스 2개, 투썸, 메가커피, 테라커피, 파리바게트, 베스킨, 던킨 등등

 

그리고 무엇보다 공사를 하고 있는 가게의 옆가게가 하이오라는 카페였기 때문에 또다시 카페가 들어올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저의 생각을 비웃기라도 하듯, 디저트39라는 카페가 오픈했습니다. 

디저트39가 오픈하기 전에 하이오라는 카페가 문을 닫았습니다. 하이오 카페가 없어질 것을 알고 디저트39가 오픈을 하는구나 생각을 했습니다. 근데, 더 충격을 받은 것이 하이오라는 카페는 문을 닫았지만, 그 자리에 디벨롭이라는 카페가 공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주제 넘지만, 디벨롭 커피는 특별한 뭔가가 없다면 1년을 넘기기 어렵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이렇게 많은 카페가 있음에도, 디저트39라는 카페는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또는 가족들이 방문할 수 있는 카페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카페도 방문을 할 수 있겠지만, 디저트가 특화되어 있는 디저트39는 더욱 수요가 있을 거라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디저트39라는 브랜드가 궁금해져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가맹본부의 일반현황

  • 법인 설립을 2015년도에 했고, 정보공개서 등록도 같은 해에 했네요. 현재 시행 중인 가맹사업법이라면, 1년 이상 직영점을 운영해야 정보공개서를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등록이 안될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의 재무상황

  • 정보공개서의 정기변경은 매사업연도가 끝난 후 120일 이내에 해야하고, 변경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2022년도의 재무상황은 반영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맹본부의 일반현황에서 정보공개서의 최종등록일이 2022년도 10월 21일인 것과 같이, 2021년도 말의 자료가 2022년도 10월에 등록이 되니, 정보공개서만 가지고는 가맹본부의 현황을 자세히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매출은 2021년도에 약 450억원으로 전년도의 4배가량 성장을 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00배 이상 성장을 했습니다. 2020년 이후는 코로나로 많은 가게들이 힘든시기였을텐데도 디저트39는 고속 성장을 하고 있었네요.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매장 수에서 확인이 가능하네요. 2021년도에 무려 190개의 매장이 신규개점을 하였네요. 명의변경은 11건이 있지만, 계약해지나 종료가 한 건도 없는 것을 보니, 매장을 유지할만큼의 매출은 발생이 되나봅니다.
  • 한가지 아쉬운 점은 직영점이 하나도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가맹점이 300개 이상이 있기 때문에 직영점이 없다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가맹점 평당 평균매출액 등

 

  • 정보공개서상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은 약 3억 8천만원입니다. 매장당 3천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디저트39 홈페이지에서는 지역기준으로 월평균 약 3천400만원이라고 합니다. 2022년도 기준이면, 2021년도보다 평균 10% 정도 매출이 오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재료비와 인건비, 임대료 등을 제외하고 마진이 약 46%라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기타비용을 제외하였는데, 기타비용에는 로열티, 전기세 등 공과잡비, 카드수수료, 배달수수료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의외로 기타비용이 많이 나올 수도 있을 듯합니다. 로열티는 고정으로 월 308,000원이라고 합니다. 3천만원 매출을 기준으로 하면 1%정도의 수준이니 비싼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 인건비가 약 412만원인걸로 봐서는 오토매장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운영을 해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디저트39는 영업시간을 하루 12시간 이상, 영업일수를 월 26일 이상으로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최저시급이 9,620원으로, 하루 12시간 근무를 할 경우 주휴수당 포함하면, 약 12만원 정도의 인건비가 발생합니다. 2명이 근무를 한다고 했을 때, 하루당 24만원, 26일 근무 시 624만원이 나옵니다. 인건비는 조금 더 현실적으로 생각하실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홈페이지 기준 일매출, 지역별 평균 매출

 

  • 매장명과 특정일의 매출이라고 홈페이지에 공개를 한 것이 있습니다. 동탄능동점의 경우 일매출이 무려 1,800만원이라고 합니다. 일 천만원 가까이 매출이 발생하는 매장이 몇 개나 있다고 하니, 참 부럽습니다. 행사 등 특정일의 매출이라고 해도, 일 1,800만원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아메리카노 벤티 사이즈 한잔에 2,900원입니다. 디저트39답게 다양한 디저트들이 있고, 가격은 2천원대에서부터 몇 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테이블 단가가 일반 카페보다 월등히 높을 듯합니다.

 

2023년 6월 신규 오픈 매장

 

  •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2023년도 6월 오픈 매장리스트입니다. 밑에 1개 점포가 짤렸는데, 총 49개가 오픈예정이거나 오픈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속도라면, 몇 년안에 1천개의 매장도 오픈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언급한 부천상동점도 보입니다.

 

 

다점포 출점현황

 

  • 전부 표시가 되지 않았지만, 이 외에도 2호점 이상 다 점포 출점 매장이 있습니다. 추가로 출점을 할만큼 경쟁력이 있는 듯합니다. 

 

정리를 하다보니, 저도 매장을 하나 오픈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편에서는 가맹점을 오픈하기 위해서는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메가커피(메가엠지씨커피)에 대해 알아보기

40대가 넘어가면서 직장생활을 얼마나 더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면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도 해보고 가맹거래사로서 컨설팅도 해주고 있지만, 항상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고

fcfta.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