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가 2018년 말 기준 가맹산업 현황을 공개했습니다.
2018년 전체 브랜드 수는 6,052개로 최초로 6,000개를 넘었으며, 가맹본부는 4,882개, 가맹점은 243,454개*로 나타나, 각각 지난해 대비 5.4% 증가했다.
* 미국 : 가맹 본부 약 3000개, 가맹점 745,290개, 일본 : 가맹 본부 1,339개, 가맹점 수 263,490개.
지난 5년간(2013년~2018년) 가맹본부ㆍ브랜드ㆍ가맹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가맹본부·브랜드는 1.64배, 가맹점은 1.27배 증가했다. 증가 추세는 가맹점은 연 평균 5.5%의 일정한 속도로 증가한 반면, 가맹본부와 브랜드 수는 증가 폭*이 줄어들고 있다.
* 가맹본부 수 지난해 대비 증가율 : 17.1%(2014년) → 9.2%(2016년) → 5.4%(2018년)
브랜드 수 지난해 대비 증가율 : 16.2%(2014년) → 8.9%(2016년) → 5.4%(2018년)
가맹점 수는 외식업이 117,202개, 편의점 등 도소매업(71,230개), 교육 등 서비스업(55,022개) 순으로 많으며, 외식업이 전체 가맹점 수의 48.1%를 차지한다. 가맹 본부와 브랜드 수 역시 외식업이 각각 3,617개, 4,567개로 가장 많으며, 서비스업(1,158개, 964개), 도소매업(327개, 301개) 순이다. 평균 사업기간은 외식업이 4년 7개월, 서비스업이 6년 1개월, 도소매업이 6년 5개월로 경쟁이 치열한 외식업이 가장 짧다.
가맹본부는 서울이 1,860개(38.1%)로 가장 많았으며, 경기(1127개), 경남(331개) 순이다. 가맹점 수는 경기가 61,182개(25.1%)로 가장 많았으며, 서울(46,209개), 경남(17,397개) 순이다. 특히, 수도권에 가맹본부의 65.7%(3205개) 및 가맹점의 49.9%(121566개)가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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